컨텐츠상세보기

오늘도 사소한 일에 화를 냈습니다 - 자존감이 높아지고, 인간관계가 술술 풀리는 감정 정리법
오늘도 사소한 일에 화를 냈습니다 - 자존감이 높아지고, 인간관계가 술술 풀리는 감정 정리법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와다 히데키
  • 출판사상상출판
  • 출판일2019-03-04
  • 등록일2019-10-14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책소개

작은 일로 기분 상하지 않고 
울컥해도 쿨하게 털어내고 싶다면? 

최근, 작은 일에도 화내는 사람이 늘고 있다. 직장 후배의 오탈자 실수에도 버럭 하거나 친구의 말실수에 필요 이상으로 화를 내기도 한다. 사소한 일에 자주 기분이 나빠지면 해야 할 일에 집중하지 못하고, 에너지를 많이 소모한다. 또 주변 사람들에게 ‘가까이하기 힘든 사람’으로 평가받게 된다. 무엇보다 큰 문제는 자주 화내고, 뒤늦게 후회하는 패턴이 반복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당신이 사소한 일에도 화나는 이유는 뭘까? 바로 자신보다 주변을 먼저 신경 쓰고, 모든 일을 잘 해내려고 노력하는 ‘좋은 사람’이기 때문이다! 
일본 최고의 자기심리학 전문가이자 정신과 전문의가 사소한 일에도 화내는 이유를 심리학적으로 분석했다. 또한 어떤 상황이든 나를 먼저 살피고, 부정적인 감정에도 유연하게 대처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인정받거나 칭찬받으려고 애쓰지 말자! 
당신이 ‘좋은 사람’에서 벗어나야 하는 이유 

‘사실 별것도 아니었는데 내가 왜 그랬을까?’ 
‘한 번 화가 나면 하루 종일 기분이 나빠서 일을 못 하겠어.’ 
‘자꾸만 화냈더니 사람들이 날 피하는 것 같아.’ 
‘내 속마음은 그게 아닌데….’ 

이런 생각을 한 번이라도 해봤다면, 당신에게는 감정 정리법이 필요하다. 우선 화가 자주 나는 이유부터 알아야 한다. 저자는 그 이유를 크게 3가지로 정리해 설명한다. 
첫째, 남이 나를 소중히 대하지 않는다는 느낌이 들어서 둘째, 쉽게 상처받는 자신을 지키려고, 셋째, 어려운 일을 무리해서 하거나 하는 일이 제대로 되지 않아서이다. 
결국 작은 일에도 쉽게 화나는 이유는 어딜 가나 분위기를 파악하려 애쓰고, 무슨 일이든 완벽하게 해내려고 하기 때문이다. 회사로부터 인정받고 싶어서, 부모에게서 칭찬받으려고 큰 에너지를 쓰기 때문에 사소한 일에도 전전긍긍하며 고민하게 되는 것이다. ‘좋은 사람’처럼 보이지만, 속은 타들어가는 경우가 많다. 
그렇다면 ‘좋은 사람’에서 벗어나 내 자신에게 집중하고, 부정적인 감정이 생겨도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그 해법을 제시하고, 중요한 내용은 ‘기분이 좋아지는 TIP’으로 정리해 다시 한 번 살펴볼 수 있도록 구성했다. 
도쿄대 출신 정신과 전문의가 알려주는 
쉽지만 확실한 감정 정리법! 

□ 스스로 바꿀 수 있는 일과 바꿀 수 없는 일을 구분한다 
□ 질 것 같은 경쟁에는 아예 참여하지 않는다 
□ 일이 진행되는 중에는 승패를 판단하지 않는다 
□ ‘반짝스타’를 목표로 한다 
□ 처음 가는 모임에서 분위기를 파악하려고 애쓰지 않는다 

저자 와다 히데키가 제시하는 감정 정리법은 아주 사소하지만, 효과는 확실하다. 과거 대신 지금 당장, 혹은 미래에 할 일을 생각하고, 스스로 바꿀 수 있는 일과 바꿀 수 없는 일을 나눠보기 등이다. 경쟁을 피하면 ‘루저’라는 일반적인 인식과 달리, 이길 수 있는 경쟁에만 참가하고 질 것 같거나 관심 없는 분야의 경쟁에서는 처음부터 빠지는 편이 좋다고 이야기한다. 
그의 솔루션은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자기애’를 높이는 확실한 방법이다. 자기애는 자신의 존재를 가치 있게 느끼는 자존감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결국 사소한 일로 화내는 일이 줄어들면 자존감이 높아지고, 인간관계도 수월해진다. 미래에 대한 불안감이 줄어드니 하는 일마다 성공할 확률도 높아진다! 작은 일로 화내고 뒤늦게 후회하지 않는 사람이 되고 싶다면 이 책이다!

저자소개

1960년 오사카에서 태어났다. 도쿄대학 의학부를 졸업하고, 도쿄대학 부속병원에서 신경정신과 조수로 일했다. 미국 칼 메닝거 정신의학학교 국제특별연구원을 거쳐 현재는 국제의료복지대학 대학원교수(임상심리학전공), 가와사키사이와이병원(川崎幸病院) 정신과고문, 히토쓰바시대학(一橋大學) 국제.공공정책대학원 특임교수를 맡고 있다. 2008년 6월에'학력향상을 위한부모 모임'을 발족했다. 히데키 와다 연구소 대표. 주요 저서로는<맛있는 공부, 신나는 공부벌레>,< 수험은 요령>,<기적의 노트 공부법>,< 공부 잘하는 아이로 만드는 엄마의 말>,<이과 형 아이가 세상을 바꾼다>등이 있다.

목차

1장 사소한 일로 당신이 기분 상하는 이유
2장 마음의 부담을 확실히 줄이는 방법
3장 중요한 일에 집중하는 연습
4장 무의미한 경쟁에서 벗어나는 방법
5장 누구에게나 관대해지는 마음 단련법
6장 인간관계가 놀랍도록 술술 풀리는 요령
7장 사소하지만 강력한 기분 전환법

한줄 서평